생활정보

연말정산 배우자 공제

유유네집 2024. 1. 20. 10:31
반응형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오면서 인적공제, 배우자 공제에 대해 알아보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매년 찾아봐도 헷갈리는 배우자 공제 아래 글에서 조건, 금액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목차여기]

 

 

 

인적공제, 배우자 공제란?

소득공제 항목 중 기본공제추가공제가 있습니다. 인적공제는 기본공제에 포함되는 내역입니다. 부양가족이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부양가족의 수에 따라 인적공제가 부여됩니다. 

인적공제 대상
배우자 공제
직계존속 공제
직계비속 공제
형제자매

 

배우자공제도 인적공제 종 하나입니다. 과세기간 종료일인 전해 12월 31일 이전에 혼인신고가 되어 있다면 배우자 공제가 가능합니다. 

 

 

인적공제 대상, 금액

1인당 150만 원을 공제해 줍니다. 

 

단, 나이 제한이 있는데요. 직계존속은 만 60세 이상, 자녀는 만 20세 이하, 형제자매는 만 20세 이하 또는 만 60세 이상일 때 해당됩니다. 배우자 공제는 나이 제한 없습니다.

 

배우자공제 소득 요건

인적 공제를 받으려면 소득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이자, 배당, 근로, 사업, 기타, 연금 소득, 퇴직, 양도소득을 포함한 연간소득금액 합계액이 100만 원 이하 여야 인적공제가 가능합니다.

 

단, 근로소득만 있을 경우 연소득 500만 원까지는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이나 이자 소득 같은 금융 소득이 소득에 포함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텐데요. 금융소득의 경우 이자와 배당소득 합계액이 2천만 원을 초과하면 종합소득 과세표준 확정신고 대상자가 되어 인적공제가 불가능해집니다. 2천만 원 이하의 금융 소득자는 종합소득 신고대상이 아니어서 배우자 공제가 가능합니다. 

 

유의사항

  • 혼인신고를 하지 않은 사실혼 관계라면 배우자 공제가 불가능합니다.
  • 연도 중에 이혼한 경우에는 배우자 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 연도 중에 배우자가 사망한 경우에는 소득 요건 충족 시 기본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자동차 검사 예약 과태료 기간

자동차를 운행하다 보면 정기적으로 자동차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자동차 검사 기한 내에 검사를 받지 않으면 최대 60만 원의 과태료를 물게 되는데요. 오늘은 가까운 자동차 검사소를 찾는 방

yo.yaongasset.com

 

분양권과 입주권의 차이점 (전매제한 기간, 입주권 매매 조건)

신축아파트나 입주를 앞둔 아파트 매물을 살펴보다 보면 분양권, 입주권이라고 설명되어 있으면서 분담금, 환급금 같은 설명이 되어 있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분양권과 입주권은 비슷한

yo.yaongasset.com

 

반응형